CHARLES COLIN 박사의 이론에 의한 LIP FEXIBILITIES
☆ LIP FLEXIBILITIES(입술의 유연성)
과학적인 트럼펫 연주는 주로 이성적인 집중력에 달려있다. 모든 세부적인
순간마다 주의력이 요구된다. 탐구하게될 주되고 중요한 주제는 횡경막호흡
(DIAPHRAGMATIC BREA-THING)과 유연한 혀(FLEXIBLE ARCHING TONGUE)에 적응되는 긴장된 횡경막을 내밀기이다. 환멸을 느낀 트럼펫 연주자들은 훌륭한 연주는 개인의 천성과 그의 육체적인 뛰어난 솜씨에 의해서만 얻을수 있는 것이라고 그냥 믿어버린다. 만약 누군가가 실제로 그런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그의 비법을 알리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 정보의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그들은 그것이 알려지지 않아야 한다고 느낀다. 역설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공짜로 주어진다 하더하도 훌륭하고 진보적인 제안을 인식하지도 이해하지도 못한다.
☆ 불필요한 불안감
속임수의 방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이성적인 가르침에 따라 꾸준히 자신을 맞추어 나가면 화려한 방법으로 연주하는 것을 발전시킬수 있다.
여기서 많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어리둥절한 문제점들을 밝혀보자.
어떤이에게는 횡경막에 관한 이야기가 너무 동떨어져 있고 회피해야 할 문제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들은 만약 그들이 많이 논의 되었던 이 주제를 실제로 적용해 본다면 그들이 이루어 놓은 진보를 잃어 버릴지 모르며 다시는 회복하지 못할지 모른다고 두려워 한다.
그들은 그들의 모든 능력을 여러번이나 인식하지 못하는 동안에 완벽한 정도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을 거의 알지 못하며 그것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며 그것을 내버리고 만다.
횡경막의 발전으로 인해 얻을수 있는 이점은 : 마우드피스로 부터 받게 되는 압력이 횡경막 근육으로 옮겨 지는 것이다. 이러한 근육의 발달은 모든 음역에서 편안함과 이완감을 주고 더 많은 지구력을 갖게 해주며 화려함과 함께 더 많은 힘을 제공한다.
이 모든것은 요구되는 많은 자신감을 지닌 자아를 형성하게 한다.서로 다를 종류의 작품에 맞는 서로 다른 종류의 톤이 있다. 톤은 자연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어떤 형태의 톤도 요구되는 작품의 형태에 따라 만들어 질수 있는 것이라고 믿는다. 화려함은 연주에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다.
질감에서의 부족감은 시간을 두고 왜 그것을 얻지 못했는지 분석해야 한다.
이런 문제에 집중하면 이성적인 관찰을 통해 어떤 기능의 사용이 반드시 사용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입술을 자유롭게 진동시키는 것이 최초의 필수 요건이다.
최소한의 압력으로 입술을 진동시키기 위해서는 목구멍을 통해 올라오는 공기가 꽉찬 지속적인 흐름(FULL STEAEY STREAM)으로 되어야 한다. 입안 내부의 이러한 골격 구조는 공명판의 역할을 磯?
☆ 혀의 역할
밸브의 역할을 하는 혀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폭이 넓은 진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낮은 음은 횡경막에 긴장감이 덜 요구된다. 반대로 높은 음에는 반대의 것이 사용된다. 혀를 구부리면 공기의 흐름을 축소시켜서 더욱 압박하게 된다. 공기를 내 놓을 때 혀끝은 입술을 매우 빠르게 진동하게 한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음역을 향상되게 한다.
공명은 모음 노래하기(VOWEL SINGING)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은 입안에서 형성된 다른 음절들로 좁혀진다. 다음과 같은 음절을 사용함으로 세개의 뚜렷한 음역(RANGE)이 만들어진다. : "AA"-아 "OO"-우 "EE"-이 . ARMY에서의 아(AA),TWO에서의 우(OO), TEA에서의 이(EE)등을 사용한다. ARMY를 발음할 때 혀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 보라.
입의 바닥에 거의 납작하게 붙어 있다. 이렇게 하면 목구멍을 열게 된다.
TWO를 발음할때 혀의 뒷부분이 굽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라. 이것은 목구멍을 막지는 않지만 공기의 흐름을 자동적으로 축소시켜서 앞에서의 음절보다는 입술이 더 빨리 떨리게 해준다. TEA라는 음절을 발음할때는 혀의 뒷부분이 올려져서 펼쳐진것을 뒤에 있는 이를 통해서 느낄수 있다. 이것은 공기의 폭을 축소 시켜서 흐름이 더욱 강하게 된다. 그래서 입술을 극도로 빠르게 진동한다. 이런 위치에서는 구부러진 혀를 넘어서 자유롭게 공기의 흐름이 생길수 있는 여유공간이 있다.
긴장된 횡경막 내밀기로 인해 공기의 흐름이 올려 졌을때 이 흐름은 직선으로 상승한다는 점을 특히 주목하라. 공기의 흐름이 혀의 뒷부분에 도달할때 굴곡되지 않고 혀의 위로 둥글게 통과 한다. 공기흐름의 힘은 긴장되 횡경막으로 부터 쏘아 올려져서 목구멍을 똑바로 통과해서 공명실의 역할을 하는 입의 천장에 마침내 도달된다.
☆ 잘못된 이론의 증명
당신의 손가락을 입천장 벽에 대고 움직여 보라. 공기가 순환할 수 있는 얼마나 많은 공간이 있는가를 살펴보라. 그러므로 구부러진 혀에 대한 이론이, 이런 체계가 목구멍을 막는다고 일컬어지는 것이 잘못된 것임을 증명한다.
잘못된 호흡(예를 들어, 가슴으로 호흡하고 충분히 숨을 들이 쉬지 않는것)이 확실하게 음색을 축소시키고 목구멍의 근육을 좁아 들게 하는것이지 구부러진 혀가 그렇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공명실(혹은 입천장)은 바이올린의 공명판에 비유된다. 압력을 가진 공기의 흐름이 필요한 정도의 속도로 입천장까지 올라 왔을때 혀의 끝을 맨윗니에 대면 다시 뒤로 돌아온다.
이것은 더 많은 긴장력을 가지게 되며 밸브의 역할을 하는 혀의 끝을 즉시 총과 같은 형태로 떼면 공기의 흐름은 조절된 속도로 격렬하게 입술을 진동하게 쏟아져 나온다. 공기가 나오면 혀의 끝은 뒷부분의 치아 뒤로 고정된 위치로 내려서 입술을 통과하는 공기압에 충분한 공간을 만든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입술의 진동을 일으키며 모든 음역에서의 큰소리의 화려함을 만들어낸다.
☆ LIP TRILL과 LIP STRETCHING
LIP TRILL은 트럼펫 용어 중에서 가장 잘못 불려진 동작이다. 채택된 이 명칭은 입술 늘이기(LIP STRETCHING)가 트릴을 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라는 일반적인 의견의 일치를 가져왔다. 입술을 늘이고 입의 구석을 흔드는 것은 진보적인 방법이 아니다. 이러한 방법은 결코 부단한 연습없이는 완벽에 도달할 수 없다. 이런 방법에 의해 유연성은 얻게 되더라도 그 무엇인가는 잃을 수도 있는 것이며 사람들은 LIP TRILL의 노예가 된다.
공기의 흐름은 유연하게 구부러진 혀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자연스럽고 영구적인 진전을 가져 오게 된다. LIP TRILL의 숙련된 기술은 강제로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관성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모든 음절들은 잘 조절된 횡경막 호흡에 의해 뻗어나온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 혀의 위치
휘파람을 불 때의 혀의 위치가 올바른 혀의 모습이다. 윗 어금니를 향해 천천히 움직이는 혀의 뒷부분의 모습을 생생하게 마음속에 그려 보라. 이러한 모습은 공기를 응축시키고 공기의 속도를 조절한다. 공기의 흐름을 막지 않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혀의 끝부분을 아랫니의 뒷부분으로 내려야 한다.
올바른 LIP TRILL의 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첫번째의 목표는 입안에서 일어나는 작용들을 잘 인식하는 것이다. 혀의 뒷부분, 중간부분, 앞부분이 놓여있는 활처럼 휜 형태(ARCHED-FORM)가 되어서 공기가 "쉬"소리, "휘"소리, "헐"소리등의 형태로 모음의 음절들을 소리 낼수있다. 혀는 턱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혀의 뒷부분을 윗어금니 쪽으로 올리자마자 턱도 혀와 함께 올라간다.
EMBOUCHURE와 앞에서 언급한 형태의 구조가 함께 해서 필요한 저항을 이루게 된다.
윗어금니에 닿아있는 혀 뒷부분의 긴장감은 턱을 올리는 것과 비례한다. 따라서 EMBOUCHURE는 의도하는 음역에 따라 압력을 받거나 이완된다.
올바른 혀의 위치를 감지할수 있는 테스트 방법은 혀가 윗어금니를 향해 위,아래로 비비며 움직일때의 혀의 위치를 느끼면서 세번을 연속해서 휘파람을 부는 것이다.
또한 마찬가지로 응축된 공기가 혀의 위로 통과 할때 그 움직임을 느껴보라. 그렇게 하면 혀와 턱의 빠른 움직임이 EMBOUCHURE에 열리고 닫히는 저항을 제공한다.
한학생이 LIP TRILL의 역간의 기술을 보여 줄수 있기 위해서는 여섯달에서 일년 전도의 기간을 필요로 한다. 이빨을 가로질러서 입술조직을 늘여가는 방법으로 슬러링을 하면 입술이 연약해지고 음색이 가늘어 진다. 향상된 입술의 기술은 혀를 구부리는 것을 통해 얻어 질수 있다.
음역은 공기조절을 통해 발전될수 있다. 혀에 의해 조절된 공기의 흐름은 모든 형태의 슬러링에서 음역을 증기시킬 것이다. 제대로 적용하기만 하면 높은 C위의 C4음정까지의 글리산도가 어떤형태의 편법을 쓰지 않고도 가능해진다. 오므려진 입에 저항과 힘을 더하는 것이 놀라울 만큼 될것이다.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눈과 볼, 입술의 근육 모두가 EMBOUCHURE를 위해 더욱 강한 힘을 모으게 될 것이다. 연주자는 이러한 사실들을 더 잘 인식해야 하며 아직 발달되지 않는 근육들을 더욱 강해지는 결과를 얻기위해 계속 사용해야 할 것이다.
LIP TRILL을 숙달시키려면 혀의 위치에 관해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만 한다. 치아의 뒤에서 공기의 흐름을 내보내는 혀를 사용하라. 중간C밑의 G음정을 가포지션(1,3번)으로 연습하라. 공기의 흐름을 B음정(1,3번)까지 올려보고 나서 윗어금니에 닿아 있는 혀의 긴장을 서서히 풀면서 공기의 흐름을 G음정까지 다시 내려 보라. 오무려진 EMBOUCHURE에 의해 만들어지는 저항에 대해 주목하라. 쉬운 음역에서 부터 천천히 부드럽게 시작해서 서서히 올라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유연한 구부러진 혀에 의한 LIP TRILL은 EMBOUCHURE를 발전시키고 안정시킨다. 윗어금니에 고정된 혀의 뿌리 부분은 EMBOUCHURE에 자연 스러운 접촉이 이루어지기에 충분할 만큼 턱을 올려준다. 그래서 진동하는 입술에 적절한 정도의 저항을 형성한다. 이런 모든 것들은 함께 음역을 증가 시켜준다. 꽉차게 확장된 횡경막은 윗이빨 부분에 단단히 고정된혀의 끝부분뒤에서 공기의 흐름이 막힘으로 인해 진공 상태로 발생시킨다.
이런 상태는 공기가 나올때 무제한의 공기압력을 유발 시킨다.
혀 뒷부분의 평평한 표면에 확실하게 닿아 있는 윗어금니의 접촉이 이완될때 통과하는 공기는 튜브형태의 샌드위치 효과를 발생시킨다. 이것은 윗어금니에 대해 혀를 조이거나 이완 시키는 방법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수단이 될수 있다. 동시에 혀를 위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은 EMBOUCHURE에 대한 저항을 더욱 유연하게 만든다. 공기가 혀위로 자유롭게 통과할때 연주자가 혀를 움직이고 휘파람을 부는 속도는 트릴이 얼마나 빠르고 명쾌하게 되는가를 결정한다.
☆ 혀의 중요성
트럼펫 연주자들은 다른 어떤 연주자들보다 EMBOUCHURE의 작동법과 혀의 위치에 관한 매우 다양한 이론들을 가지고 있다. 마우드피스에 입술을 어느 정도 대는가에 관한 많은 공식중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1. 마우드피스가 아니라 테두리(RIM)에 윗입술의 붉은 부분을, 2. 윗입술에 마우드피스의 2/3 를, 3. 윗입술 반과 아랫입술 반, 4. 마우드피스 주위에 양입술의 붉은 부분을 둘글게, 5. 마우드피스 안에 위,아래 입술을 말아서....
가장 민감한 그룹은 어떻게든 마우드피스가 가장 편하고 입술이 가장 자유롭게 진동할수 있으면 그것이 가장 올바른 위치다라고 주장한다. 모든 연주자들에게 있어서 입술의 형태는 각자 나름대로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가장 최선의 위치는 "반 반 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이다.
☆ EMBOUCHURE의 안정감
초보자들이 종종 듣게 되는 조언은 "살짝 미소 지으라."이다. 이것은 너무 크게 과장될수 있다. 불필요한 입술늘이기를 하는 대신에 입술을 오므리고 단단히 압력을 준다면 입술에 대한 더욱 풍부한 실체가 본능적으로 EMBOUCHURE를 위해 볼을 긴장시킴으로써 요구되는 원리는 모든 얼굴 근육을 통해 얻어질수 있다. 이 얼굴 근육에는 눈, 볼, 윗입술, 그리고 입의 구석에 있는 근육들이 있다. 낮은 음역에서 높은 음역으로 올라갈때 입술은 함께 당겨져야 한다. 이것은 아랫입술을 살짝 올림으로서 입의 구석에 있는 근육이 수축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것은 eh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과정은 공기의 흐름을 높이고 낮추는 데에 있으며 그렇게 하으로써 조절되 저하은 EMBOUCHURE의 견고한 상태로 되돌아 가게 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아랫입술을 살짝 내려서 입을 여는 것이며 이러한 상태는 더욱 넓은 진동과 공명이 있는 저음역을 제공해준다. 입술의 압력은 입을 조금만 열게 해주며 결과적으로 더 높은 음역을 갖게 한다.
☆ 활발한 신체의 저항
압력이 주어진 입술의 견고함은 신체의 저항을 조절한다. 이것을 얻을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논해보자. 여기에 몇가지 방법이 있다. 횡경막의 뒷부분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용할때, 의자의 등받이에 대한 감각을 유발시킴으로서, 또는 연주하는 동안에 정확한 압력을 느끼기 위해 횡경막 주위에 두꺼운 밸트를 착용함으로써, 또 한가지는 연주자의 몸 전체에 충분한 긴장감을 유발시킬만큼 강하게 관을 꼭 잡음으로써이다. 어떤이들은 몸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거의 이완시키지 않는다. 그들은 다리를 꼬고 구부정한 자세로 앉음으로서 긴장을 유지한다. 하지만 폐가 자유롭게 기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갖게끔 펴고 앉아야 한다.
혀의 위치는 강한 EMBOUCHURE를 만드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혀의 위치에 대한 개념은 진동하는 입술을 여는것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 입술의 사이를 크게 벌리는 것은 윗음역에 대한 안정감을 위협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윗이빨 뒤의 혀를 입천장쪽으로 막으면서 ATTACK을 해야 한다. 이 조그만 변화는 점차로 마우드피스에 더 많은 위,아래입술을 내주는 효과를 갖는데 이것은 위의 잘못을 확실하게 해결할수 있다. 윗입술을 약간만 사용하고 두입술 사이에 혀를 두면 마우드피스에서 입술조직을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된다. 너무 그렇게 하면 그 연주자는 "이빨로 연주한다"고 말한다.
이런 불편함은 마우드피스를 더욱 방어적으로 잡게 한다. 이런 상태는 결과적으로 과도한 입술의 압력과 혈액순환 장애를 가져온다. 이런 어떠한 압력에도 안정감을 갖기 위해서는 혀를 윗이빨의 뒤에 대고 가능하면 입천장쪽으로 높아 올릴것을 제안한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턱을 밀어주고 입술이 닫히도록 한다. 이것은 그 자체로 어떤 과도한 압력에 대한 반작용이다.
우리는 더욱 자유스러운 입술의 진동을 위해서는 마우드피스에 더 많은 입술을 사용해야 한다고 확실하게 주장한다. 선천적으로 두꺼운 입술을 가진 트럼펫 연주자들이 더욱 화려한 색채를 갖는것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물론 의심할바 없이 그들은 인내심과 끈기와 지속력을 가지고 기술을 습득해 왔을 것이다.
LOUIS KLEOPFEL(작고한 NEW ENGLAND음악원의 위대한 트럼펫교수)이 그의 학생들에게 큰입술을 진 화려한 색채의 트럼펫 연주자로서의 그의 경험을 가르치면서 즐기는것을 듣는것은 항상 위안이 될 것이다. 특별히 그가 진동에 적합한 입술조직에 관한 어리석은 이론들을 깨트리는 것을 즐기는 그의 모습을 볼때는 더욱더 그렇다. 그는 입술이 두꺼울수록 진동할수 있는 부분이 더 많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 저항을 발달시키기
트럼펫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현재의 생각과 투시경을 통해 미래에 바뀌어질 그들의 모습을 한번 비교해 보자. 그러면 사람들은 인생의 최소한의 저항선을 향해 끌어 당기는 자석과 같다고 여겨질 것이다. 그러나 사춘기로부터 지성적인 생각을 지닌 새로운 세상이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뛰어난 연주자를 볼때 부러워하지말고 오히려 성취해냈을 뿐아니라 우리가 오랫동안 노력해온 어떤것을 완성시킨 사람을 발견했다는것을 기뻐하라.
다음과 같은 얼빠진 강박관념은 버리는 것이 좋다.
악기가 지니는 금속의 질, 특별한 마우드피스, 더 얇은 입술, 더 많은 몸무게, 윗입술의 2/3로 연주하는것, 아랫입술의 2/3으로 연주하는것등등.......
이러한 것들이 성공의 열쇠라고는 생각지 말라. 또 어떤 급진적인 변화가 즉각적인 성공을 가져다주고 당신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것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마라. 우리의 모든 관심을 저항(RESISTANCE)에 맞추고 이것에 대해 충분히 논의 하자.
☆ 저항(RESISTANCE)
숙련된 성악가가 왜 신체의 필요한곳에 긴장을 유지하고 볼을 부풀려 연주하는 트럼펫주자가 왜 그렇게 하는지 생각해 보았는가? 악기를 꽉 쥐는것? 높은 음정에서는 얕은 마우드피스를? 입술의 압력? 악기에서의 관의 넓이? 의자의 등받이에 바짝대고 다리를 감싸는것? 횡경막주위의 근육을 긴장시키는것? 지탱하기 위한 밸트의 사용? 오므리는 입술? 혹은 입술내밀기? 압력을 빼는 체계? 입술안에 공기주머니? 건강을 위해 왜 영양분있는 음식을 먹는가? 그러면 왜 건강해야 하는가?
결국 이것은 모든 사람을 자연 스럽게 자신안에 저항이 만들어지게 하거나 의식적으로 그것을 준비한다"는 것으로 요약할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자연적인 능력으로 그자신의 저항을 발달시키고 만약 올바른 방법으로 이성적으로 적용한다면 이러한 과정은 평균적인 것보다 훨씬 뛰어나게 만들 것이다. 입술로부터 불필요한 압력을 없애버리자. 그렇게 함으로써 동시에 우리는 악기를 잡을때 너무 꽉 잡는것을 고칠수 있다.
필요한 저항을 횡경막 주위의 덜 발달된 부분에 생겨나게 해보라. 횡경막 근육은 거의 훈련되지 않은 근육들의 층인데 폐의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가슴의 갈비뼈 바로 밑에서 몸 전체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다. 폐의 아랫부분을 밀치는 조절된 횡경막의 긴장은 적당한 양의 공기압을 위로 올려 보내게 된다. 이것은 혀의 사용을 통해 조절될 수 있다. 공기의 흐름을 진동하는 EMBOUCHURE를 통과시키기에 앞서 먼저 혀 전체를 통과 한다. 공기흐름에서 저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펄럭이는 잎사귀나 꽃잎과 유사한 형태의 원추형 혀 중간의 평평한 부분을 사용하라. 혀의 이 부분을 높이 올려서 윗니의 양쪽벽과 입천장을 가로질러서 펼치라. 공기의 흐름을 통과 시킬때 혀의 끝 부분을 밸브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라. 어택을 준비할때 혀의 끝부분을 반대로 압력을 주고 윗니의 뒷부분을 직접 갖다 대라. ATTACK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수 있다. 혀의 끝부분을 내리고 아랫니 뒷부분에서 갑작스럽게 공기압력을 놓아준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음의 어택을 기다리며 가만히 있는다. 이러한 과정은 폐에 꽉차있는 공기의 흐름의 속도를 조절하고 응축 시킬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원하는 또다른 중요한 방법은 마우드피스에 대기전에 입술이 불필요하게 펼쳐지지 않게 하는 닫혀진 EMBOUCHER이다. 입술이 얼마나 조여졌는 가는 개의치 않고 마우드피스가 준비되자마자 공기가 입술을 자연스럽게 떨리게하기에 충분하도록 자연스럽게 펴지게 된다. 입술사이를 통과하는 혀는 항상 위험스럽게 넓게 펼쳐지게 하기 쉽다. 특히 입술의 위치가 중간 음역을 위한 형태이면서 고음역을 시도하려고 할때 그렇다. 과도한 압력, 호흡과 혀의 위치등의 경우는 정확하게 조정될 수 있다.
☆ 압력 줄이기
음역을 위해 입술 늘이는것의 오류는 근육들을 약하게 만들고 근육을 엉뚱한 방향으로 당긴다. 견고한 EMBOUCHURE를 위해 긴장감 있게 오무려진 EMBOUCHURE주위의 근육들을 보면 뜻밖의 사실이 발견된다. 또한 입술이 닿아있는 마우드피스의 압력이 최소한으로 떨어질 것이다. 의심할바 없이 함께 당겨진 입술들은 현재의 EMBOUCHURE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며 더욱 유연한 진동을 일으킬 것이다. 또 더 많은 작용을 하도록 더 많은 입술을 안으로 당김으로써 더 많은 안정감을 얻게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더욱 확장되고 더욱 풍부한 음질을 얻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받아 들일수 없는 이론에 얽메이지 않는 연주가들에 의해 이루어진 악파에 의해 시도되고 사용되었던 생각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올바른 방법으로 걸어 왔고 그들의 작업은 여러해동안 방해받지 않고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 이성적 사고와 훈련(INTELLIGENT THINKING & PRACTICE)
*반작용(REACTION):보통보다 나쁜상태로 되는것을 의미.
'입술의 반작용`을 야기시키는 뜻밖의 복잡함은 트럼펫연주자에게 무서운 위협이다. 게으름과 때이른 만족감, 얼빠진 상태등으로 인해 이런상황에 빠지게 된다. 이런 해로운 요소들은 명확한 위기를 야기시킨다. 그러한 해가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때 비로소 "반작용"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역설적으로, 무관심으로 인해 이런 상황을 잘못 판단하면 불필요한 좌절감을 가져오게 된다. 어느 누구도 본래의 정상적인 EMBOUCHURE로 다시 돌아가는것은 힘이 든다.
부지런히 연습만 하는 학생은 그의 입술이 점점 나빠져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빠지게 될지 모른다. 그러한 잘못한 경험들은 올바른 사고에 영항을 미쳐서 어느 정도는 의기소침한 상태를 가져오게 된다. 노력하면 할수록 연주가 점점 더 나빠지게 되는 이런 상황에서는 적절한 점검이 필요하다. 입술의 반작용은 심리적으로 자신감과 자아를 잃어버리는 심각한 상황을 야기한다.
☆ 공포의 효과(EFFECT OF PHOBIAS)
자신의 마우드피스를 싫어하던 사람은 마우드피스를 바꾸고 나서는 일시적으로는 만족한다. 그다음의 단계는 악기를 나무라는 것이다. 이런 마우드피스와 악기공포증은 여러해 동안 단련시켜왔던 입술을 불안정하게 하고 내부의 근육들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것은 또한 자유롭게 목구멍을 열고 연주하는 것을 불안정하게 만든다.신체의 건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입술도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주어진 시간에 비틀거리거나 멈추는 등의 움직임은 사람이 만들어낸 매커니즘이 아니다. 자만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입술의 주인이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남용해도 된다고 믿고 있다. 그러한 허영심은 극복되어야 하며 남용되어진 입술은 말할수 없는 불편함을 유발시킨다.
인체구조에 관한 경이로운 현상은 신체는 망가지기전에 무수한 고통을 견뎌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입술도 역시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신체는 피로해지면 몸 전체가 서로 도와 회복시키지만 입술은 그 생명선이 오직 얼굴근육에만 의지하고 있다. "수면이 부족하고, 정력을 낭비하고, 위장이 좋지 않으면 생명력을 잃게 된다."
사람의 저항력이 떨어지면 몸과 마음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어서 결국 정상적인 EMBOUCHURE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BRUTE FORCE(동물적인 힘)이라는 나쁜 요소
BRUTE FORCE는 트럼펫 연주에 필요없다. 이런 나쁜 요소는 많은 뛰어난 연주가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그런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EMBOUCHURE의 중심에 이성을 두고 있지 않다는 사실은 매우 가엾은 일이다. 이런 BRUTE FORCES는 주로 기초만을 배웠거나 전혀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중요한 작품들은 정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신의 EMBOUCHURE를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명하지 못하고 적절치 못한 긴장감은 BRUTE FORCE에 의지한 것이다.
입술의 반작용을 일으키는 또다른 뜻밖의 상황은 잠재의식 속에서의 실험이다. 이런 실험들은 훌륭하게 연주하는 다른 사람을 봄으로써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것이다.
그 중요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이 잘못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주로 "그 사람도 하는데 내가 못할 이유가 없지."라는 태도를 갖는 사람에게 나타나는데 이런 사람들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마우드피스속으로 더많은 입술을 집어 넣으려고 하며 볼을 부풀리는 트럼펫 연주자를 모방한다. 그러한 불안정성은 결국 EMBOUCHURE를 발전시킬수 있는 어떠한 행복한 매개체도 발견할 수 없는 마음의 상태로 야기 시킨다. 이런 영향을 받은 불안한 이들은 마음속에 혼동이 생겨서 마우드피스 제작자들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만을 바란다. 이런 정신적 상태를 고치기 위해서는 불만족스러운 자신의 연주에서의 번민을 벗어나고자 하는 자기 위로가 필요하다.
그런곳에 귀 기울이는 자는 그들의 새로운 세계로 안내하는 마우드피스 제작자들의 희생자의 대열에 서게 될것이다. "횡경막 주위의 근육을 밀어 넣거나 밖으로 밀어내거나 꽉 조이라"는 등의 말과 같이 잘못된 가르침은 없어져야 한다. 많은 잘못된 정보들을 받아들이면 쉽게 할수 있던 연주도 어려워지는 무거운 짐을 지게 된다. 이런 새로운 나쁜 습관이 빨리 없어져 버렸다면 그 영향은 그리 해로운 것이 아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나쁜 습관들은 뿌리 깊은 것이어서 내부의 근육들이 매듭에 묶여 버린것처럼 되어버리고 만다. 그리고 결국은 두가지의 나쁜 요소들과 싸워야 하는데 첫째는 '입술의 반작용`을 극복하는 것이고 둘째는 '너무 많은 것을 신경쓰는` 신체의 상태를 이완시키는 것이다.
☆ 불균형적인 연습(UNBALANCED PRACTICE)
이성적인 연습에 관한 HERBERT L.CLARK 의 말을 인용하면 "몇방울의 약은 치료제가 될수 있지만 한스푼의 약은 사람을 죽일수도 있다." 이말은 연습시간을 분할하는데 있어서 아무 계획없이 하는 불균형적인 연습에 관한 말이다. 고음역에 대한 부담때문에 모든 음역에 대해 소홀히 하고 너무 수축시킴으로써 입술의 움직임을 둔화시킨다. 이런 문제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연습방법은 저음역을 연습할때 입술을 이완시키는 것이다. 너무 격렬한 연습은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 위대한 교수인 MAX SCHLOSSBERG는 게으르게 연습하는 것에 대해서 "하루의 연습을 빠뜨리는 것은 자살행위이다."라고 말했다.
물론 SCHLOSSBERG의 말은 과장된 것이다. 반면에, 만약 하루 연습을 빠뜨리는 것이 심각한 결과를 가져온다면 오랜 기간을 게을리한 사람에게 어떤 결과가 올까? 이런 모든 요소들은 예측할수 있는 것이고 어떤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전에 이성적 사고로 대처해야 한다. 모든 반작용들에 대해서는 우리의 내부 문제에 관해서 한단계 한단계 되짚어 가면서 점검할수 있다.
결국 최종적으로 분석해보면 문제는 마우드피스도, 악기도, 선생도, 아닌 나 자신이다.
☆ WARM-UP의 방법. # HOW TO WARM UP?
WARM-UP의 진정한 중요성은 많은 관악주자들을 혼동스럽게 한다. 어떤이들은 몇곡의 화끈한 재즈곡들을 훑어 보는 것으로 또 어떤이는 차가운 악기에 따뜻한 공기를 불어 넣음으로써 WARMING-UP을 했다고 생각한다.
매일의 정확한 연습과 시간배정, 연습을 준비하는 것 모두는 명확한 목적이 있다. 한가지 형식에만 집착하면 입술은 반작용을 하게 된다. 입술의 반작용은 시간 문제이다. 건전한 과정을 고수하지 않는 사람은 마우드피스롸 악기공포증에 빠지게 된다. 기교파 연주자가 되기 위해 상업적이고 가속시키는 체계에 관해 모든 사람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결국 나쁜 입술의 반작용에 빠지게 된다.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그들은 어리둥절해져서 천부적인 재능이 무기력해지고 적절한 발전을 가져올 기회를 잃게 된다. 연주자가 입술 반작용의 의미를 깨닫게 되면 입술의 민감성에 더이상 신경쓰지 않고 시간을 두고 마음에 여유를 갖게 된다. 기초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정확한 SCALE과 음정연습을 할때 종종 기가 꺽이곤 한다. 그들은 이성적인 WARM-UP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그것이 미래의 진전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모른다. 잘못된 방법으로 입술근육을 훈련하면 입술을 너무 혹사하게 되어 입술이 굳어지고 상처가 난 조직으로 발전되기 쉽다. 과도한 압력과 부적절한 호흡은 딱딱한 입술(입술경직)과 딱딱한 형태의 연주를 가져온다. 이런 형태의 연주는 보통 HALF-VALVE GLISS와 FALSE SLURRING의 자체체계를 만들어 낸다.
음역과 유연성을 위해서 LIP-STRETCHING을 주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나는 모음 노래하기를 강조하고 싶다. 예를 들어 빠르게 진동하는 리드와 유사한 부드러운 입술과 함께 유연하게 구부러진 혀에 의해 공기 흐름으로 바뀌어진 음절들, 매일 매일의 연습의 시작은 단순하고 차분한 연습으로 해야만 한다. 연주자들은 순간 순간 자신에게서 발생되는 감각을 극대화시켜야 된다. 또한 궁극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함께 모아져야만 하는 모든 섬세한 작용들을 기억해야 한다.
☆ 선천적인 재능과 더불어 만들어가기.
고음역과 입술형태에 있어서 선천적인 재능을 가진 학생은 그가 이미 얻은 재능과 더불어 만들어 가야 한다. 만약 중간C 혹은 그위의 음정이 음정이 쉽게 난다면 일련의 연습은 그가 자연 스럽게 내는 음정에서 양쪽으로 음역을 점차로 확장시키도록 해야 한다.
중간C를 내기위해 애쓰고 희망을 포기하려고 하는 불운한 학생을 만났을때 가르치는 사람의 고생은 시작된다. 분석을 하면서 그학생의 혀가 잘 말을 듣지 않는 혀라서 공기의 흐름을 막는것은 아닌지 혹은 혀가 ATTACK을 하고난 이후에도 입술을 향해 계속 움직여서 무의식중에 입술에 압력을 가하는것이 아닌지, 그의 혀가 기능하지 않는 이유를 찾음으로 나쁜 요소의 근원을 파헤쳐 간다.
댓글 좀부탁드려요^^ 마니마니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