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출처: http://www.trumpetcollege.com/video/TrumpetPlayersGuide.pdf] 트럼펫 주자 가이드 Copyright 2004 www.BbTrumpet.com 클린트 ‘팝스’ 맥래플린 (Clint "Pops" McLaughlin) pops@BbTrumpet.com [팝스는 미국 택사스에 거주하면서 지난 43년간 온라인 / 오프라인 트럼펫 레슨을 하고 있습니다. 트럼펫 주법에 대해서 사람마다 의견이 다양하긴 하겠지만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번역해 봅니다. 너무 길어서 잘라서 올립니다.] 이 글은 노르웨이에 사는 내 친구들, 루너 알렉산더센 (Rune Aleksandersen) 과 올레 J. 우트네스 (Ole J. Utnes) 의 아이디어의 소산입니다. 그 친구들이 컴백 연주자 [한참 쉬다가 다시 연주를 시작한 사람] 를 위한 가이드 [http://abel.hive.no/ctg/] 를 부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이것을 인터넷에 올리는 것을 허락했습니다. *** 암부셔 (Embouchure) *** 입술은 젖어있어야 합니다 [공기가 지나가는 부분만 그러면 충분]. 그렇지 않으면 공기흐름 (air stream) 때문에 입술이 벌어지고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이 수분이 표면장력을 유발하여 버징 과정 (buzzing process) 을 용이하게 합니다. 공기가 입술 틈새 (aperture [틈, 구멍, 조리개]) 를 통해 나갑니다. 더 높게 혹은 더 작게 불수록 입술 틈새는 더 작아집니다. 더 낮게 혹은 더 크게 불수록 입술 틈새는 더 커집니다. 고음은 마우스피스 압력 [마우스피스와 입술 사이 압력] 이 아니라, 입술 압축 (compression) [윗입술과 아랫입술 사이 압력] 과 복부 압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입술 압축은 모든 교사가 언급하는 것입니다. 이런 조언을 합니다, 고음을 내기 위해서는 조여줘라 (tighten up) 라고. [하지만] 이 압축이 입술과 입술 사이라는 점은 이야기해주지 않습니다, 마치 뭔가 집기 위해서 엄지와 검지를 서로 눌러주는 것처럼요. 공기 흐름과 싸워서 창공으로 솟아오르기 (soar into the sky [고음 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입술 압력입니다. 입술에 대한 과도한 마우스피스 압력은 입술을 서로 밀쳐내어 벌어지게 만듭니다. 이것은 음역대를 낮추고 빈약하고 얇은 음색, 느린 기술, 적은 주력 (endurance) 의 원인이 됩니다. *** 기억해야할 점 (Points to remember) *** 1. 좋은 자세 (Good posture). 가슴, 팔, 머리를 세웁니다 (Chest, arms and head up). 2. 턱의 긴장을 풀고 목구멍을 엽니다 (Relax jaw and open throat). 3. 1 cm 가량 벌려진 치아 (Teeth 1/2 inch apart). 앞으로 내민 턱 (Jaw forward). 4. 입술쪽으로 입꼬리를 당깁니다 (Pull the mouth corners in toward your lips). 5. 양입술을 약간 안쪽으로 굴립니다 (Roll both lips in slightly). 안쪽으로 말린 느낌이 살짝 있어야 합니다 (You want a hint of an inward curl). [스티븐스-코스텔로 암부셔인 것 같습니다] 6. 입술이 서로 맞닿게 하고 공기에 노출시킵니다 (Let the lips touch and expose to air). “엠” 소리를 내세요 (Say “M”). 7. 마우스피스를 대기 전에 버징할 때 견고함을 갖추기 (Buzzing firmness before placing mouthpiece [마우스피스를 대고 나서 입술에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대기 전에 불 준비를 하라는 이야기]). 8. 마우스피스를 가볍게 입술에 댑니다 (Place mouthpiece gently on lips). 9. 거의 없는 마우스피스 압력 (Little mouthpiece pressure). 10. 숨을 마시고 붑니다 (Breathe and blow). 담아두지 마세요 (Don’t hold it in [숨을 마시고 내쉬는 중간에 호흡을 멈추지 말라는 이야기]). 11. 마우스피스가 공기흐름의 방향과 일치하도록 피벗 [벨의 상하방향을 바꿔서 입술과 악기의 각도를 바꾸는 것, 고개를 위아래로 움직여서 하기도 하고] 합니다 (Pivot to keep mouthpiece lined up with air stream). 12. 입술 압축으로 높은 음역대가 가능하게 합니다 (Lip compression will give you upper register). 입술과 입술 사이 압축 (Lip against lip). 13. 입술의 긴장을 풉니다 (Relax the chops). 압력을 감소하고 공기가 자기 할일을 하도록 합니다 (Back off the pressure and make the air work). 14. 항상 보표 바로 위 솔음을 내기위한 상태로 준비합니다 (Always set for a g on top of the staff). 입술의 긴장을 풀어서 쉽게 2옥타브 밑 솔음까지 갈 수 있고 높은 솔음은 1옥타브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The lips can easily relax 2 octaves to get to low g and high g is only an octave away). 15. 항상 입술모양을 준비하고, [그 다음에] 마우스피스를 대고, [그 다음에] 붑니다 (Always set chops, place mouthpiece, blow). *** 문제점 (Problems) *** 고음역에서 소리가 나지 않으면 십중팔구는 입술이 너무 긴장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고음역대에서 연주하지 않는 이유는 입꼬리와 마우스피스 압력에 의지해서 장력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because they depend on their mouth corners and mouthpiece pressure to create tension). 우리가 원하는 건 단지 (약간) 입술을 안쪽으로 굴려서 공기를 저항하는 겁니다. 이건 보이지 않고 색소폰이나 클라리넷 암부셔 같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일방통행 밸브 [역흐름을 막아주는 밸브] 를 만듭니다. 단지 이 경우 우리는 밸브 방향 반대로 공기를 불어줍니다. 이것은 아주 적은 장력으로 아주 많은 저항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높은 도음 (high C) 의 장력과 입술을 안으로 굴림으로써, 그 한 옥타브 위 도음 (double C) 소리가 납니다. 1. 종이 두 장을 위아래가 서로 닿기는 하지만 겹치지는 않게 듭니다. 이제 바람을 불어 보면, 종이가 전혀 공기를 저항하지 않는 것을 불 수 있습니다. 공기를 저항하게 하려면 종이 (입술) 를 충분히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2. 동일한 종이를 위쪽이 아래에 겹쳐지게 만듭니다. 이제 불어보세요. 역시 아무런 저항이 없습니다. 앞에다가 마우스피스를 대면 마우스피스 압력이 저항을 만듭니다. 3. 종이를 들어서 위아래 다 바깥쪽으로 말리도록 만듭니다. 이제 불어보세요. 역시 저항이 없습니다. 마우스피스 압력으로 저항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마우스피스로 막습니다. 4. 종이를 들어서 안쪽으로 말리도록 만듭니다. 이제 불어보세요. 이번엔 자체적인 저항이 있습니다. 마우스피스 압력도 필요없고 근육량을 키우기 위한 다년간의 입술훈련도 필요없습니다. 공기가 당신 대신 일을 합니다 (The air does the work for you). 긴장을 풀고 공기가 일을 하게 하세요. 만일 소리가 빈약하고 허약하다면 너무 압력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더 밝은 음색을 내려면 입술을 안으로 굴리거나, 공기흐름을 윗니 뒷쪽으로 향하게 하세요 (To get a brighter sound roll your lips in, or direct the air stream behind your upper teeth). 더 어두운 음색을 내려면 입술을 바깥으로 굴리거나 (roll your lips out) 공기흐름을 아래로 향하거나 입꼬리를 살짝 안쪽으로 당겨서 입술틈새를 더 동그랗게 만드세요. 입술틈새가 너무 납작하면 밝고 딱딱한 소리가 납니다. 조용하게 (softly) 연주할 수 없고 공기가 들어간 소리가 납니다. 어떤 암부셔를 사용하던지 공기가 일을 하게 하세요 (No matter what embouchure you play, make the air do the work). 입술에 긴장을 풀고 (relex your chops), 압력을 줄이고, 상황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세요. 어두운 소리가 필요할 때에는 깊은 컵과 넓게 퍼진 벨이 필요합니다 (If you need a dark sound, you need a deep cup and wide bell flare). 연주할 때마다 잊지말고 입술을 보표 바로 위 솔음에 맞추세요 (Don’t forget to set your chops for the g on top of the staff every time you play). 이러면 많은 문제점들이 애초에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하면 전반적으로 음도약과 음역대 [연습] 가 쉬워집니다. 사람들 앞에서 연주할 때 높음 라, 솔보다 낮은 라, 솔을 더 많이 낸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낮은 음역대를 연습하고 거기서 좋은 소리가 나게 하세요. [다음 섹션으로 계속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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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고음. 아마추어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2 | 이문영 | 1,067 | 2024-07-15 | |||||||||||
82 | 고음. 아마추어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3 | 이문영 | 1,328 | 2024-06-12 | |||||||||||
81 | 야마하 마우스피스와 바하 마우스 피스 비교 사이즈 2 | 임광엽 | 1,068 | 2024-06-05 | |||||||||||
80 | (2-1) 페달톤 이후 2년간의 기록, 그리고 마우스피스 여행 1 | 김영일 | 5,408 | 2023-10-20 | |||||||||||
79 | 고음을 위한 Wedge 호흡(쐐기호흡)연습입니다. | 박상민 | 7,513 | 2023-10-20 | |||||||||||
78 | 1-2. 페달톤과 혀 2 | 김영일 | 9,744 | 2023-10-20 | |||||||||||
77 | 1-1. 페달톤의 해석과 연습(James stamp warm-up) | 김정수 | 5,541 | 2023-10-20 | |||||||||||
76 | 트럼펫 잡는 왼손 모양들에 대한 잡생각 | 조영홍 | 5,119 | 2023-10-20 | |||||||||||
75 |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 - 제이슨 도벨 (Jason Dovel) | 조영홍 | 4,689 | 2023-10-20 | |||||||||||
74 | CHARLES COLIN 박사의 이론에 의한 LIP FEXIBILITIES 1 | 김준동 | 4,333 | 2023-10-20 | |||||||||||
73 | Bb 트럼펫의 배음, 운지, 그리고 slotting | 임상혁 | 1,587 | 2023-10-20 | |||||||||||
72 | 윗 안쪽입과 치아(여러 고수님의 조언을 구하고자 아랫글을 옮겨서 올립니다) 1 | 박희정 | 4,902 | 2023-10-20 | |||||||||||
71 | 속입술과 윗치아의 간격? | 박희정 | 4,681 | 2023-10-20 | |||||||||||
70 | 엠보셔[6]...이빨 벌리기 | 이사이 | 5,663 | 2023-10-20 | |||||||||||
69 | 엠보셔[5]...입술의 탄력. | 이사이 | 5,582 | 2023-10-20 | |||||||||||
68 | 엠보셔[4]... 입술의 고정점 | 이사이 | 4,946 | 2023-10-20 | |||||||||||
67 | 엠보셔[3]...입술의 위치 | 이사이 | 4,596 | 2023-10-20 | |||||||||||
66 | 엠보셔[2]...입대기 | 이사이 | 4,383 | 2023-10-20 | |||||||||||
65 | 엠보셔[1]... 목적 | 이사이 | 3,791 | 2023-10-20 | |||||||||||
64 | 다름 모양의 피스 | 박헌 | 2,941 | 2023-10-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