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기에서 우연히 시작했다가 믿천이 자꾸 나가네요. 위 표를 보시곤 쓰잘데 없는 소리하신다고할 분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왜 롱톤을 해야하는지 텅잉을 투투 혹은 투쿠로 해야하는지 등읃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데는 트럼펫의 구조와 음의 배치를 이해를 하면 아무래도 접근이 좀 쉽게 됩니다. 자동차 운전을 할 때 네비가 있고 없는 그 차이 쯤 될 겁니다. 위 표를 보면 1차음(제가 붙혀 보는 말입니다)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피스안에서 만들어지는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 소리입니다. 도[미] 솔 이 3음이 중심이 됩니다. 특히나 트럼펫의 구조는 하모닉스harmonics[배음 , 화성, 화음]를 중심으로 해서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 화음 코오드가 맞아 떨어지는 이 음들로부터 출발해서 이해하면 질서 정연하게 졸졸 답이 나옵니다. 높이만 다르지 전부가 다가 도미솔 입니다. 웜엎 하실 때 도미솔이 기본이 되겠지요. 기상 나팔 취침나팔 진혼곡 이런곡 잘 하시면 트럼펫 반은 배운겁니다. 거기서 운지만 하면 됩니다. 일차음 옆의 숫자는 국제표준에서 옥타브 높이 입니다. 그리고 옆의 발간색 속의숫자는 그에 해당하는 주파수이고요. 여기에 나타나 있는 주파수는 c조 트럼펫과 맞가는 주파수입니다. 다른 조와의 실질적인 주파수는 다르지만 음간의 간격이 거리가 같기 때문에 조가 바뀌어도 운지는 달라지지 않습니다.트럼펫과의 차이는 3옫타브입니다. 빼기 3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1 2 3도하는 것과 같은 높이입니다. 도 가로 칸에서는 높이는 거기에 해당하는 도보다는 한 옥타브 낮은 음들입니다. 6도칸의 다른 음들은 5시...등등입니다. 6은 트럼펫의 3입니다. 트럼펫 구조상으로 보아 일차음이 먼저 만들어지고 그 음이 밸브 장치로 가서 다른 음들은 거기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그런 구분을 위하여 1,2차라 해 봅니다. 1차음에서 나오는 2차음들은 1차음 왼쪽으로 나열되어 있는데 오른쪽이 높은 음이고 왼쪽으로 갈 수록 낮아집니다. 도미솔에서 시작해서 반음씩 기계적으로 낮아집니다. 처음 트럼펫을 대하면 운지가 복잡해 보이고 같은 운지가 있어 막 헷갈리지만 이런 규칙을 알면 금방 외워집니다.도미솔 외치만 알고 1번은 한음 2번은 반음 3번은 한음 반 내려간다는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기계적인 규칙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눈으로 악보를 보면 악보는 위로 아래로 높이가 이동하거나 평행으로 갑니다. 상행 하행 평행 이렇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위 표를 보면 도미솔에서 좌로 같은 가로 칸에 여러 음들이 나타나 있는데,다를 기본 배음인 도미솔 중에서 나온 음 들입니다. 악보상으로는 차이가 있는 음들이지만 가로칸으로는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음들은 위 표에서는 같은 칸에서 수평 이동만 합니다. 이들 음들 간에는 롱톤이 적용됩니다. 롱톤을 적용하면서 운지만 바뀌면 됩니다. 세로 칸을 보면 칸 간의 거리가 기본음 도미솔 즉 기본 배음과 같은 거리를 유지합니다. 이들 음간의 이동은 즉 수직 이동으로 운지를 지키면서 기본화음 도미솔만 바꾸어 불면 됩니다. 그리고 위표에서 수직이동과 수평이동 외에 세로 나 가로칸을 옆질러서 가는 사행이동이 있습니다. 이때는 운지도 바뀌고 기본 일차음도 바뀝니다. 별 소용없는 소리 같지만 많은 분들이 5 솔을 넘지 못하고 고전하는 이유들을 해명하고 조처해 나가는 데는 이런 이론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5솔 "디"하면서 불면 잘 아옵니다. 마의 솔 그런것 없습니다.왜 "디"하고 불어야 하는 지를 위와 같은 표를 만들어 보면 쉽게 설명이 됩니다. 위표는 제가 마이웨이라는 말은 하지만 사실 내가 만들어 낸 것도 아니고 잘 부시다는 분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말하지 않았던 혹은 미처 못한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내가 정리한 것이다는 의미입니다. 위표와 같이 만들어 놓고 설설 놀아가면서 불면 되는데 , 왜그렇게 어려워하시는 지 You can do입니다. 너무나 뻔한 이야기이지만 이 표를 중심으로 제가 한번 살살 시간 나는 대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
|
|
|
| |||||||||||
63 | Dave Belknap 의 Schlossberg 연습 방법 | 조영홍 | 3,523 | 2023-10-20 | |||||||||||
62 | 트럼펫터의 입술 그리고 엠보셔 | 나언주 | 6,363 | 2023-10-20 | |||||||||||
61 | 트럼펫터를 위한 호흡기계 | 나언주 | 4,513 | 2023-10-20 | |||||||||||
60 | 역복식호흡(reverse breathing), 발살바 기동 그리고 쐐기호흡 | 나언주 | 4,548 | 2023-10-20 | |||||||||||
59 | 마우스피스 압력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나언주 | 4,641 | 2023-10-20 | |||||||||||
58 | 트럼펫 튜브의 진동과 공명기 | 나언주 | 4,044 | 2023-10-20 | |||||||||||
57 | 펜타토닉 스케일(5음계) | 나언주 | 4,770 | 2023-10-20 | |||||||||||
56 | 피타고라스와 음계이야기 1 | 나언주 | 3,725 | 2023-10-20 | |||||||||||
55 | 트럼펫 음정의 편향성...오차와 수정 | 이사이 | 3,270 | 2023-10-20 | |||||||||||
54 | Fingering과 Slotting. | 이사이 | 2,920 | 2023-10-20 | |||||||||||
53 | 올라가다가 걸리는 음 해결 법 | 이사이 | 3,848 | 2023-10-20 | |||||||||||
52 | 트럼펫 운지표 3....마이웨이 | 이사이 | 4,082 | 2023-10-20 | |||||||||||
51 | 트럼펫 운지표2 | 이사이 | 4,168 | 2023-10-20 | |||||||||||
50 | 트럼펫 운지표1 | 이사이 | 193,522 | 2023-10-20 | |||||||||||
49 | 트럼펫 구조 | 이사이 | 2,848 | 2023-10-20 | |||||||||||
48 | 배음과 운지 ..이해하면 좀 나아질 겁니다. | 이사이 | 2,590 | 2023-10-20 | |||||||||||
47 | 해부학으로 본 트럼펫 호흡법2 | 나언주 | 2,553 | 2023-10-20 | |||||||||||
46 | 해부학으로 본 트럼펫 호흡법 | 나언주 | 3,386 | 2023-10-20 | |||||||||||
45 | 트럼펫터를 위한 쐐기호흡법(wedge breathing) | 나언주 | 3,232 | 2023-10-20 | |||||||||||
44 | 테렌스 블랜차드의 트럼펫 클리닉 | 박재오 | 7,859 | 2023-10-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