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나 레슨 선생님들이 설명하시는 트럼펫 구조에대한 말씀을 들어보면
눈에 보이는 외형적인 명칭에 관한 설명으로 끝이 나는 데
음이 만들어지는 구조를 따라 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마우스피스에서는 도미솔이 만들어지고
나머지 음은 밸브시스템 쪽에서만들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파이프와 벨은 공명과 확성 역활을 합니다.
물론 트럼펫은 관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느 운지로도 부는 대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마우스 피스안에서도 도미솔 그 외의 소리도 납니다.
그러나 그소리는
우리가 잡아서 이용하기에는 아직은 우리 인간의 능력으로는 거의 불가능하고 아마도 필요하면 전자기기로는 충분할 겁니다.
여하간 트럼펫이라는 악기는 위와 같은 구조로 데자인이 되어 있는 악기인데
저가 고생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거나 하면
전혀 어뚱한 곳에가서 필요 없는 고생을 하신다 싶어 이 글을 씁니다.
한 옥타브 12음을 마우스피스에서 부터 내시려는 분들은 대개는 이런 구조를 무시하거나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 같습니다.
트럼펫 구조는 전혀 그런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렇게 불어도 소리는 납니다. 결과에 집중하고 오래 연습하면 숙련이 되면 됩니다.
그러나 그 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위와 같은 과정을 벗어 날 수는 없습니다. 모르고 지나는 것과 알고 지나는 것은
노력의 소모라든지 시간의 소비는 다릅니다.
마우스피스안에서는 도미솔
나머는 밸브 조작으로...
기억하시고
힘내세요.
트럼펫 취미 정도에서는 힘안들이고 불수 있습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
|
|
|
|
| |||||||||||
63 | Dave Belknap 의 Schlossberg 연습 방법 | 조영홍 | 3,523 | 2023-10-20 | |||||||||||
62 | 트럼펫터의 입술 그리고 엠보셔 | 나언주 | 6,363 | 2023-10-20 | |||||||||||
61 | 트럼펫터를 위한 호흡기계 | 나언주 | 4,513 | 2023-10-20 | |||||||||||
60 | 역복식호흡(reverse breathing), 발살바 기동 그리고 쐐기호흡 | 나언주 | 4,548 | 2023-10-20 | |||||||||||
59 | 마우스피스 압력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나언주 | 4,641 | 2023-10-20 | |||||||||||
58 | 트럼펫 튜브의 진동과 공명기 | 나언주 | 4,044 | 2023-10-20 | |||||||||||
57 | 펜타토닉 스케일(5음계) | 나언주 | 4,770 | 2023-10-20 | |||||||||||
56 | 피타고라스와 음계이야기 1 | 나언주 | 3,725 | 2023-10-20 | |||||||||||
55 | 트럼펫 음정의 편향성...오차와 수정 | 이사이 | 3,270 | 2023-10-20 | |||||||||||
54 | Fingering과 Slotting. | 이사이 | 2,920 | 2023-10-20 | |||||||||||
53 | 올라가다가 걸리는 음 해결 법 | 이사이 | 3,848 | 2023-10-20 | |||||||||||
52 | 트럼펫 운지표 3....마이웨이 | 이사이 | 4,083 | 2023-10-20 | |||||||||||
51 | 트럼펫 운지표2 | 이사이 | 4,168 | 2023-10-20 | |||||||||||
50 | 트럼펫 운지표1 | 이사이 | 193,523 | 2023-10-20 | |||||||||||
49 | 트럼펫 구조 | 이사이 | 2,848 | 2023-10-20 | |||||||||||
48 | 배음과 운지 ..이해하면 좀 나아질 겁니다. | 이사이 | 2,590 | 2023-10-20 | |||||||||||
47 | 해부학으로 본 트럼펫 호흡법2 | 나언주 | 2,553 | 2023-10-20 | |||||||||||
46 | 해부학으로 본 트럼펫 호흡법 | 나언주 | 3,386 | 2023-10-20 | |||||||||||
45 | 트럼펫터를 위한 쐐기호흡법(wedge breathing) | 나언주 | 3,232 | 2023-10-20 | |||||||||||
44 | 테렌스 블랜차드의 트럼펫 클리닉 | 박재오 | 7,859 | 2023-10-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