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악기의 제조와 도금과 관련하여 두 개의 자료를 띄웠습니다.)
안녕하세요?! 악기를 다루다보니 위생상 필요한 정보들이 있어서 나눔을 합니다.
가끔 악기내부에 정체불명의 녹이 발견되는데 이런 악기는 건강을 염려 안한 악기일수도 있을 듯 합니다. 잘은 모르지만 조심해서 대안으로 물청소를 자주하고 연주후 잘 말리셔서(피스톤버튼 세 개가 눌러지면 트럼펫 내부에 공기가 다 통해서 습도가 낮아짐,습도가 낮아지면 녹이 잘 안슴,버튼을 누른 채 유지되게 물리적 도구를 끼우며 습기건조제와 함께 가방에 넣거나 장기간 보관시는 스프링을 뺀다거나..분리후 보관을 추천) 피스를 입에 댓을 때 악기가 입술보다 수평 위로 높아져서 내부의 녹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해야하고 연주후에는 손을 씻고 입술도 씻으면 그나마 나을거 같습니다.
도금이나 합금제조에는 서로 섞이고 유지하기 위해 독성물질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가짜나 이름없는 아주 저가의 도금제품의 마우스피스나 악기는 수익 창출만을 위해서 또는 비전문성으로 인해서 독성물질 빼는걸 염두에 안둘 듯도 합니다.
보통 산화(녹이 슬 때)될 때 그 색이 나오는데 여러색이면 여러가지 성분이 있다는 뜻 입니다. 특정시기의 유명 브랜드의 악기제품도 그런현상을 본적이 있으나 유해성 여부는 전문적으로 확실하지 않기에 여기까지 다루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무데서나 도금하시지 마시고 품질낮은 아주 저가의 도금 마우스피스나 트럼펫등은 되도록 피하시며 입술을 직접 대고 간접적으로 손으로 만지고 입술을 닦는 트럼펫 악기의 특성상 악기 청소와 위생관리를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여기 이웃이자 여러동호인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시라고 제 몸같이 생각을 하다보니 글을 안쓸 수가 없었으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오일류도 설명서에 보면 독성이 있다고 적혀 있으니 청결 유지에 신경을 쓰셔야하고 특히 아이들에게는 그러한 레슨도 필요할 듯 합니다. 겉만이 아닌 속도 닦고 책임있게 다른데 안 묻히고 닦은걸 잘 버리는..등등요..결국 서로의 건강과 좋은 환경을 위해서요..^^;;
조금이나마 미흡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건강하셔서 좋은 연주 생활들 되시길요... 감사합니다!!!
|